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중국

일본

영국


HOME > 국가별정보 > 중국




전압 : 220 VT, HZ : 50 HZ

한국과 동일한 도량형 사용

PAL 방식, 한국제품 사용불가



유학, 주재원, 취업비자 : 1년 이상 비자를 소지하고 관봉을 받으신 분

중국 국적자 : 해외에서 1년 이상 체류한 후 귀국하는 중국 국적자

외교관 : 중국에서 외교관 증을 발급 받으시고 주중 한국영사관에서 직접 관봉을 진행하신 후, 현지 사무소로 보내주시면 100% 면세로 통관됩니다.

* 중국의 경우는 개인이 사용하던 이사화물에도 세금이 부과되고, 이사화물통관 이전에 관봉이라는 절차를 거쳐야 하는 등 다른 국가에 비해 까다로운 편입니다.

* 고객님의 중국 회사(학교)의 소속세관에서 이사화물의 수입을 신고하고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이를 관봉이라 합니다. 관봉에 필요한 서류는 고객님 회사의 소속세관에 따라 다르지만, 여권원본, 1년 이상 외국인 거류허가 및 취업증(학생증) 원본은 전 지역 공통 서류입니다.

* 중국은 사용하던 가전제품, 가구, 침구, 식품, 주류, 자전거, 피아노, 전자피아노, 골프채 등의 물품에도 세금이 부과되는데, 같은 물품이라 하더라도 입항 항 및 세관원에 따라 부과되는 관세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구분     천진 북경 상해 청도 연태
선박항해     3일 3일 3일 4일 5일
통관     7일 7일 7일 7일 7일
자택운송     5일 5일 5일 5일 5일
운송일정은 선박 스케줄 또는 현지 사정에 의해 변동될 수 있습니다.



한국 출발 시 필요한 서류 : 여권사본, 거류증

중국 통관 시 필요한 서류 : 통관 시 여권 및 거류증 원본이 필요하기 때문에 배 도착예정일까지 반드시 중국에 들어가 계셔야 합니다. 통관시에는 여권 원본, 거류증 원본, 취업증 원본이 필요합니다. (중국 통관지역에 따라 추가 서류를 요청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대한민국 여권 복사 1부 (PASSPORT COPY)

Note : 여권 상의 사진이 식별 가능 하여야 하며 여권의 유효 기간은 6개월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거류증 (여권 뒤 부분에 있습니다.)

최근에는 별도의 거류증이 없고, 외국인 거류비자가 여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거류증은 1년 이상을 받으셔야 하고 거류증 발급시점을 기준으로 해서 여권의 만료기간이 1년 이상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1년 미만인 경우 연장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거류증이 없을시 자격있는 다른사람을 명의를 찾아야 하며 이럴경우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거류증은 1번 밖에 사용할수 없습니다. 거류증 문제로 발생되는 통관지연 및 발생비용은 모두 고객님의 추가비용으로 연결되오니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취업증 사진 나와 있는 부분

지역에 따라 관봉서류가 나오는 시기도 틀리기 때문에 상기 부분은 꼭 확인 부탁 드립니다.



CHINA 국내 반입 이주화물의 개요

CHINA 국내로 반입이 되는 이주화물은 개인 또는 가족이 사용하던 6~12 개월이 경과된 개인용품, 가구 및 기타 생활에 필요한 물품 (USED PERSONAL EFFECTS AND HOUSEHOLD GOODS) 입니다.

음식물(식품)

음식물(식품)의 반입을 원천적으로 금지하는 이유는 수입 시 세관 및 세무서의 수입허가가 있는 업체가 식 약품 검역청의 검역과정을 거친 다음 적정 세금을 지불하고 난 뒤 개인이 아닌 음식물을 수입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회사의 이름으로 수입해야 함(이주화물의 경우 무 관세 통관이 원칙으로 적용이 되며, 개인 화물인 관계로 실 수입자가 개인 임) * 현재는 통상적으로 소량의 음식물을 허용되고 있습니다.

음식물(식품)에 대한 상세한 내역

- 고추장, 된장, 간장 등의 장류는 코엑스해운에서 별도로 CAN (깡통) 포장자재를 준비하여 포장해 드립니다. 플라스틱 통이나 비닐봉지에 담아주시면 포장하기가 수월합니다.

- 술은 절대 싣지 마세요 (12도 이상 : RMB250($30)/ 1병 높은 관세가 적용됩니다. )

- 이삿짐이라 할지라도 다량으로 동일한 제품(소지하고 있는 SAMPLE) 이 들어오게 되면 COMMERCIAL로 간주하여 높은 관세가 부과됩니다. 예) 세제, 샴푸, 분유 (많이 가지고 가실 경우 세관에 압수될 수도 있습니다.)

- 쌀의 경우 20KG 까지만 준비해 주세요.

- 건어물 : 김/미역/북어/오징어

- 가공통조림 : 참치 캔 등

- 식물 반입금지 (건조가 안된 콩은 씨앗 류로 보아 반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 새 물건

- 일반 가구 (옷장, 책장, 장식장 등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가구제품)

- 일반 전자제품(텔레비젼,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전자제품) 대부분 가전제품이 구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 냉장고 : DIOS 냉장고 중 리니어 압축방식은 중국에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에어컨 : 가지고 오지 마세요.

- 변압기 : 중국의 전압기준 : 50HZ & 220V (변압기는 따로 준비하실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동남아용 변압안정기는 큰 마트 매장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 세탁기 : 중국세탁기는 용량이 적습니다. 이불빨래를 위해 11KG 13KG 대형세탁기는 고려해 볼만 합니다.

- 오디오 : 세금이 많이 나옵니다.

- T.V : PAL 방식입니다.

- 기타 나열되지는 않았으나 세관에서 판단할 때 새 물건으로 인정이 될 수 있는 모든 제품 및 물건

- 총포 도검 및 기타 화기 화약류

- 불온 서적(잡지 포함) 및 영상물류

- 고가의 골동품 & 미술품

- 위성안테나 수신기 등은 반입금지 품목입니다. (몰수 됩니다.)

* 상기 언급하여 드린 여덟 종류의 화물 중 단 한가지라도 이주화물과 혼적이 되어 있는 경우 정상적인 스케줄에 따라 통관진행 안될 수도 있습니다. 무리하여 수입을 진행하면 밀수로 오인되어 더 큰 문제의 발생으로 연결이 됩니다. 또한 이러한 일련의 절차로 인하여 추가비용(DEMURRAGE, STORAGE, PORT EXTRA CHARGE & ETC. CHARGE)이 발생하게 되며, 발생되는 추가비용은 회사에서 지원이 되지 않으므로 불가피하게 본인이 부담을 하여야 합니다.

준비할 사항 (가져가면 좋은 품목)

세제류 (한국이 쌉니다. 질도 좋고. 1년치를 준비하셔도 무방하지 않을까요)

샴푸/린스/비누

특히 어린 자녀가 있을 경우 무자극성 세제는 필수입니다.

전자 제품류

대부분 가전제품이 구비되어 있습니다만, 냉장고,세탁기,김치 냉장고 등은 가져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은 가져오지 마세요.

변압기를 따로 준비하실 필요는 없습니다.(단, 전압에 민감한 고급오디오 및 한국에서 구매하신 외제전자제품의 경우 변압안정기를 따로 준비하시면 제품을 보호 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동남아용 변압안정 기는 저희 코엑스해운에서 구매 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의 전압 기준 : 50 Hz & 220V

냉장고 : 엘지 전자 DIOS냉장고는 정확한 모델명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DIOS냉장고 중 리니어 압축 방식은 중국에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현재 엘지 전자에서 생산하는 디오스 김치냉장고는 100% 리니어 압축방식으로 중국에서 사용 하실 수 가 없습니다.

세탁기 : 중국세탁기가 용량이 적습니다. 이불 및 겨울용 의류 세탁을 위한 11kg 혹은 13kg대형 세탁기 고려해볼 만 합니다.

오디오가 있으신 경우, 포장하시고 오디오는 별도로 담당자에게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세금이 많 이 나옵니다)

TV : Pal 방식

가스오븐의 경우 도시가스의 압력이 다르므로 가능하시면 안 가져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져오셔봐 야 안전점검을 받기가 불안합니다.

TV의 경우 한국은 NTSC 컬러 TV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미국, 일본, 캐나다 등 NTSC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국가에서는 국내TV, VTR, DVD 등이 사용 가능 하지만, PAL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호주,뉴질랜드,유럽,중국,인도네시아,홍콩,싱가폴 등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PAL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국가로 이주하시는 분들도 국내에서 사용하던 NTSC방식의 TV나 비디오 등을 탁송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국내에서 제작되었던 비디오나, DVD, GAME CD등은 현지 제품으로는 PLAY가 되지 않아 이를 시청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가구류

가구 또한 구비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만, 북경의 대부분의 아파트는 잔 짐 정리 및 보관을 위한 수납공간이 부족하므로 수납공간이 될만한 가구류는 가져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랍장/플라스틱 박스

책꽂이/책장 등은 가져오는 것이 좋습니다

주방기기

일반적인 주방기기/용품은 가능하시면 모두 가져오시기 바랍니다.

특히 지퍼락/락앤락등 밀폐용기는 새로 구매하셔서 넉넉히 준비

김치 담그는 다라이(?)

정수기/연수기/비데

북경은 유명한 석회석산지이므로 물이 경수가 대부분이고 석회질이 많으므로 정수기/연수기 설치는 필수입니다.

한국의 기기는 가져오셔도 무방하나 정기적인 필터교환이 필수적이므로 한번 더 고려하셔야 할 것입니다.

북경에도 전문회사가 있으므로 현지에서 임대/구매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웅진 코웨이, 새한 정수기, 퓨어택 등등)

비데기는 가져오지 마세요.(석회질이 많아 잘 막히고 사후관리가 안 된다네요) 아예 현지에서 임대하셔 도 좋습니다.

기타

전기장판/옥돌침대

생리대

콘택트 렌즈 착용 하시는 분은 생리식염수

무자극성 전자모기향 및 일반모기향

자녀분이 읽으실 책 종류는 많이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의 자전거가 있는 경우는 가져오시고 새로 구입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중국제품이 싸고 제품도 좋습니다.

반신욕 용 다라이

주방용품

중국에 오시는 주부님들이 가장 아쉬워하는 부분이 주방용품부분입니다. 많이 챙겨오시기 바랍니다. 불필요한 가구류를 줄이는 대신 식품류와 유아용품/아동용품/주방용품 등은 넉넉히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냉장고,김치냉장고 등은 작업 하루 전 내용물을 꺼내시고 청소 후 건조(곰팡이 및 부식방지)

각 품목에 대한 보험가액을 미리 산정하시고, 방문 견적 시 받으신 보험서류를 작성하셔서 포장당일 직원에게 전달 바람.

귀중품(귀금속 등)은 운송이 불가하므로 Hand Carry를 권장

주택여건에 따라 사다리차 사용이 불가능한 곳이 있으므로 엘리베이터 사용가능 여부 미리 확인

작업당일 트럭, 사다리차, 컨테이너 등의 차량이 고객님 댁에 도착하므로, 경비실에 협조 요청하여 주차공간 확보

해외로 탁송하지 않는 물품에 대해 미리 포스트잇 등으로 표시